청년 내일 채움 공제 청년 일할 기회 늘리기
청년은 장기근속과 자산형성의 기회 기업은 우수인재 안정적 확보의 기회
청년 내일 채움 공제는 청년이 중소기업에서 장기 근속할 수 있도록 청년·기업·정부의 3자 적립을 통해 노동시장 신규진입 청년에게는 초기 경력형성 지원을, 중소기업에게는 청년인력의 유입을 통한 일자리 미스매칭 해소를 지원하는 제도이다.
이 제도를 통해서 청년은 초기 경력형성을 통한 미래설계 기반을 마련할 수 있고 잦은 이직으로 인해 인력난이 심각한 중소기업은 우수인력을 안정적으로 고용 유지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.
지원대상은 청년으로 만15세 이상 34세 이하의 신규취업 청년이며 군필자의 경우는 복무기간에 비례하여 참여제한 연령을 연동하여 적용하되 최고 만 39세로 한정한다. 단, 3개월 이하 단기 가입 이력은 총 가입기간에서 제외한다.
기업은 5인 이상 50인 미만의 제조업,건설업이며 지식서비스산업, 문화콘텐츠산업, 벤처기업 등 일부 1~5인 미만 기업 참여 가능. 단 소비 향락업, 비영리기업 등 일부업종은 제외 한다. 학력제한은 없으나, 정규직 취업일 현재 고등학교 또는 대학 재학·휴학 중인 자는 제외(졸업예정자 가능) 방송통신·사이버(원격대학), 학점은행제, 야간대학, 대학원은 제외된다.
지원내용을 보면 청년‧기업‧정부의 3자 적립으로, 2년 후 만기공제금이 지급되는데 만기공제금 1,200만원 = 청년 400만원+ 기업 400만원+ 정부 400만원(청년지원 200, 기업지원 200) 만기후 공제를 연장가입하게 되면 최대 8년 간의 장기목돈마련이 가능하다.
문의처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(국번없이 1350, 3번 -> 8번)청년내일채움공제 홈페이지(www.work.go.kr/youngtomorrow) 새창열기
신청 방법은 2023년 1월 중 사업 공고가 되면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있다.